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다양한 조개의 효능 총정리

by 헬크트 2024. 4. 12.
반응형

조개의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의학의 관점으로 바라본 다양한 조개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개는 우리가 흔하게 접하고 여러 가지 다양한 요리에 들어가는데요. 담백하면서도 감칠맛이 일품인 조개는 과연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지 함께 알아보시죠.

현대의학에서의 인정하는 조개의 효능

파란 바닥 위 조개와 소라 불가사리 등이 잔뜩 놓여있다.

 

조개는 높은 단백질 함유량을 가진 건강식품으로 비타민 B12와 철분, 마그네슘, 아연 및 인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네랄을 통해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일부의 조개 속에는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를 함유하고 있어서 뇌 건강과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칼슘과 셀레늄을 일정량 함유하여 뼈 건강과 항산화 작용을 통한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인 식재료입니다.

한의학 속 조개의 효능

살아있는 여러 마리의 조개

조개는 한의학에서 이야기 하는 대표적인 수중 껍데기 동물로서 껍데기를 통해 천적과 물, 세균, 바이러스 등이 몸속으로 침입하는 것을 막는데, 이는 사람이 복용하면 원래 내 것이 아닌 것을 몰아내는 약성을 발휘한다고 하였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조개가 우리 몸의 술독은 물론이고 지방과 적취(積聚, 체증이 오래되어 덩어리가 지는 병으로 한의학에서는 암의 전 단계로 봄.), 물혹, 낭종 등을 우리 몸속에서 몰아내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조개는 쓸모없는 물을 소변으로 빼내는 작용을 강하게 하기 때문에 술안주와 해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조개를 탕으로 끓이다보면 소금을 따로 넣지 않아도 짠맛이 우러나오는데 이 짜면서 뒤에 남는 달달한 느낌의 감칠맛은 물속 좋은 미네랄을 흡수한 조개가 가진 특유의 맛이며 이러한 짠맛은 한의학에서는 머리와 목, 가슴의 열을 내려주고 가래를 눅여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조개의 말랑말랑한 속살은 우리 몸의 정혈을 보충해 준다고 하였는데 이 정혈(精血)이란 인체의 기본 물질로서 우리 몸속에서 부족함이 없이 원활하게 작동하고 순환되어야만 건강한 생명의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한의학 속 건강의 핵심 요소입니다.

 

한의학에서 이야기하는 종류별 조개의 효능

굴의 효능(모려, 牡蠣)

싱싱한 굴의 모습

살결과 얼굴빛을 좋게하는 굴은 해산물 중 으뜸으로 꼽힙니다.
모려牡蠣라는 이름은 굴의 껍데기를 약재로 사용할 때 부르는 말입니다.
굴 껍데기를 먹으면 대소변이 지나치게 나가는 것을 막아주며 식은땀이 나는 증상을 멎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전복의 효능(석결명, 石決明)

그릇에 담긴 싱싱한 전복들

전복의 속살은 복어(鰒魚)라고 하는데 전복은 옛부터 먹으면 눈이 밝아진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석결명石決明이란 이름은 약재로 사용하는 전복의 껍데기를 말하는데요.
이 이름은  '전복 껍질을 빻아 차로 마시니 다 죽어가는 아이를 살렸다'라는 전설에서 시작되었는데 전복 껍데기는 한의학에서 간과 폐에 풍열이 생겨 백내장과 같은 찌꺼기가 생기는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했다고 합니다.
민물조개의 효능(방합, 蚌蛤)
바다조개와 같이 민물조개는 눈을 밝게 하며 소갈증을 치료하여 준다고 합니다.
술독과 열독을 풀어주고 눈이 충혈된 것을 삭혀주며 여성의 하혈과다, 냉을 낫게 한다 하였습니다.
민물조개의 껍데기를 가루 내어 약재로 복용하면 위가 좋지 않거나 가슴에 담음이 있어 발생하는 통증과 종기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동죽조개의 효능(합리, 合蜊)
속살을 먹으면 오장이 좋아지며 소갈증을 멈추게 합니다.
입맛을 돋우고 소화 기능을 좋게 하며 술독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여인의 뱃속 멍울을 삭혀주며 동죽의 껍데기는 약재로서 소화를 잘 되도록 하며 술독을 풀어 술에 취한 사람을 깨어나게 한다 하였습니다. 

식탁 위 조개를 이용한 요리

재첩의 효능(현, 蜆)
재첩은 눈을 밝게 하고 오줌이 잘 나오도록 도와주며 열을 내려줍니다. 술독과 황달을 없애주며 재첩의 껍데기를 구워서 재를 내면 성질이 따뜻해지기 때문에 종기를 치료하고 이질을 멎게끔 도와주며 구토의 증상을 다스려줍니다.
꼬막의 효능(감, 蚶)

꼬막 찜이 그릇에 쌓여 있다.

오장을 편안하게 하며 속을 데워주어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음경이 일어서게 하며 껍데기를 구워 식초에 담갔다가 가루를 내어 고약이나 환약을 만들어서 먹기도 하는데 혈기병과 냉기병을 치료한다고 하였습니다.
홍합의 효능(담채, 淡菜)
담채란 홍합을 삶아서 말린 약재를 가르키는 말로써 홍합은 허리와 다리를 든든하게 하고 음경이 일어서게 합니다. 또한 몸이 허손 되어 여위는 것과 출산 후 피가 뭉쳐 배가 아픈 것, 하혈이 심하거나 냉이 차는 증상을 개선합니다.
우렁의 효능(전라, 田螺)
간에 열이 있어서 눈이 충혈되고 붓고 통증이 심한 사람을 치료합니다.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뱃속에 열이 몰린 것을 몰아내 줍니다.
우렁 껍데기는 반위(反胃)와 위장이 차가운 것을 다스리고, 담을 삭여주며 명치의 통증을 치료하여 줍니다.

 

오늘은 조개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블로그 내용은 최철한 작가의 <사람을 살리는 음식 사람을 죽이는 음식> 책 내용의 일부를 기반으로 썼습니다.

2024.03.19 - [건강 정보] - 동의보감 속 술과 해장 이야기

 

동의보감 속 술과 해장 이야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의학에서 바라보는 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과연 술은 독일까요? 약일까요? 한의학에서는 이 질문은 의미가 없는 질문이라고 하는데요. 약과 독은 별개의

health.papycrafts.com

 

반응형